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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tal Biz(5) - 중요 포인트 ?
렌탈 Biz - 핵심 5가지
1. 소비자에게 비싼제품을 손쉽게 활용
2. 기업에게 매출이 매달 자동 발생
3. 소비자에게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
4. 기업에게 활용 가능한 DB 제공
5. 소비자는 금융서비스+신용도 혜택
6. 기업은 자금활용+금융서비스 혜택
7. 소비자는 부채 부담 없는 금융서비스 혜택
8. 시스템 Biz : 사람이 많이 필요 없는
사업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 모델이다.
많은 사업모델 중에 앞으로 해야 할 사업이 렌탈 비즈니스이고
가장 어려운 사업이 또한 렌탈 비즈니스이다.
렌탈 사업을 하면서 겪은 수많은 사례와 경험을
공유하여 렌탈 사업을 고민하고 시작하려는 많은 사람 또는 기업들에게 아니 이미 시작한 기업들에게 렌탈 사업에 대한 시행착오를 겪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렌탈사업이든 그 어떤 사업이든
신중하게 준비를 많이 해야 한다.
누구나 사업을 하고 싶어하고 누구나 사업을 시작하지만 분명한 것은 모두들 너무나 쉽게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이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충분한 검토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게 실상이다.
대부분 무한한 가능성만 보고 아무런 준비도 없이
사업을 시작하는데 오히려 시작하지 않은게 기회비용이라도 버는 것일지도 모른다.
렌탈 비즈니스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렌탈로 쓰고 싶어하는 상품들이 널려 있으며 알지도 못하는 상품들이 렌탈로 나왔을때 구매할려고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깨닫을 것이다.
한국에서 성공한 비즈니스
모든것을 코웨이 방식을 가지고 복사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것을 설득 조차도 어려웠으며, 어떤 말을 하면 무조건
"여긴 코웨이가 아니야, 그건 코웨이니까 가능한 거지"
이런식이었다.
그리고 더욱 어려운 것은 모든 의사결정권자들은 렌탈 사업을 하기를 싫어했다. 왜냐면 몇년간 영업이익이 적자이며 이것을 고스란히 감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돈을 만들어서 렌탈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인프라를 구축할 돈이 없어서 인프라를 아웃소싱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누구나 마찬가지 이겠지만 처음에는 렌탈사업계획서를 시작으로 렌탈 사업 모델을 만들기 시작했다.
렌탈 사업중 가장 중요한 것중에 하나는
'제품 하나를 팔았을때 얼마가 언제 남는가이다'
이른바, 'Pricing Model'을 만드는 일이다
얼마의 원가를 가진 어떤 제품을 얼마의 가격으로 어떠한 조건으로 회사가 구성하는 직접비와 간접비를 다 먹고 언제쯤 이익을 얼마큼 줄 것인지 계산해 내는 모델이다.
이 시뮬레이션을 매직에 맞게 구성하고 조정하고 모델을 만들었다. 이 모델을 이해시키는데에 많은 시간을 소요했고 결국은 설득을 하여 렌탈 사업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PM들은 손에 익숙한 이 Pricing Model을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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